메뉴닫기

home 커뮤니티 교육자료실

교육자료실

메뉴보기

학교를 사정상 그만둔 학교 밖 청소년이라면?? 꿈드림에서 도와드림!!

관리자 | 2020-08-28 | 조회수 : 2743


출처 : 청년정책 포스트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27897295&memberNo=30654798&searchKeyword=%EC%B2%AD%EC%86%8C%EB%85%84%20%EC%9E%90%ED%87%B4&searchRank=5



요즘 많은 청소년이 학교를 그만두는 선택을 하기도 합니다. 우리 사회에서는 청소년들이 학교를 그만두었다는 이유로 소외되고 어려움을 겪기도 합니다.

2015년에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률」이 제정됨에 따라 기존 두드림·해밀 사업이 「학교 밖 청소년 지원사업」 확대·변경되었답니다.
따라서 청소년들이 밝은 미래를 준비하고 도약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의 중요성을 알고 꿈드림에서는 학교 밖 청소년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확대 제공하고 있어요.


그렇다면, 가출 등 여러 상황에 처해진 청소년들에게 다방면의 지원을 해주고 있는 청소년 지원센터 꿈드림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출처: 꿈드림 홈페이지

꿈드림이란?

‘꿈=드림(Dream)’, ‘꿈을 드림’(‘드리다’의 명사형) 중의적 표현으로 청소년에게 새로운 꿈과 희망을 드리겠다는 의미랍니다.

꿈드림은 어려움에 처한
청소년을 돕는 곳 입니다

청소년들의 개인마다 다른 상황을 고려해서 상담, 교육, 직업체험 및 취업지원, 자립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학교 밖 청소년들이 자신의 미래를 스스로 준비하여 꿈을 향해 공평한 기회를 얻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어요. 그래서 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은 더욱 많은 청소년의 꿈을 찾아주고, 각자에게 맞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여 학업복귀나 사회 진입을 할 수 있도록 도와드려요.


◆ 꿈드림 프로그램 소개

세상으로 나온 청소년들의 미래를 설계하고 꿈을 키울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만들어진 꿈드림 프로그램,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어떤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것일까요? 한번 살펴볼까요?

상담지원
청소년 심리, 진로, 가족관계, 친구 관계 등
교육지원
학업동기 강화 및 학업능력 증진 프로그램 진행
검정고시를 통한 학력취득 지원
대학 입시 지원
학업중단 숙려상담, 취학관리 전담기구 사례관리
직업체험 및 직업교육훈련
직업탐색?체험 프로그램 제공
직업역량강화 프로그램 제공
취업훈련 연계 지원(내일 이룸 학교, 취업성공패키지, 비즈쿨 등)
자립지원
자기계발 프로그램 지원
청소년 근로권익 보호
경제적으로 어려운 학교 밖 청소년 지원
기초 소양교육 제공
건강검진
10대 특성에 맞춘 건강검진 서비스 제공(본인 부담금 없음)
건강생활 관리 지원
체력관리 지원
기타서비스
지역특성화 프로그램 등

꿈드림에서는 위의 내용을 전부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문의는 24시간 상담을 운영하고 있는 청소년 상담복지센터(1388)에 연락하여 확인해보세요.
*전화, 문자, 온라인 상담 모두 가능합니다.

▼꿈드림 프로그램 신청하기▼

◆ 청소년 상담 1388(전화, 문자, 온라인 상담)

청소년의 일상적인 고민 상담부터 가출, 학업중단, 인터넷 중독 등 1388로 전화하시면 상담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실무경력을 갖춘 전문상담 선생님이 전국 220여 개 청소년 상담복지센터에서 근무하고 있으며 365일 24시간 운영됩니다.

<청소년 상담 1388이 필요한 경우!>
- 교우관계, 학업성적, 진로 등 고민이 있을 때
- 가정·학교 폭력, 성폭력·성매매 피해 등을 당했을 때
- 가출해서 갈 곳이 없을 때
- 청소년 자녀를 둔 학부모가 자녀와의 관계에서 고민이 있을 때
- 청소년 구조 등 기타 도움이 필요할 때

◆ 지역 꿈드림 찾기

꿈드림 홈페이지 > 전국꿈드림 > 지역꿈드림 찾기
전국구 지역별로 무려 214곳의 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이 있답니다~ 가까운 센터로 찾아가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

▼지역별 꿈드림 찾기▼


출처: 청소년사이버상담센터 홈페이지

◆ 청소년 쉼터 소개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가정의 도움을 받지 못하고 있는 청소년들을 위한 생활 보호시설로 의식주 제공, 임시 보호 등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가출 청소년들을 위한 시설입니다.

마치 집에서처럼 의, 식, 주 등의 생활 보호를 받으며, 건강검진, 의료비 지원 등 실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전문가로부터의 상담과 학업상담에 대해서 도움도 받을 수 있어요, 이외에도 다양한 문화 여가활동을 지원하고 이외에도 청소년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얼른 방문하셔서 지원받으시길 바래요!

▼청소년 쉼터는 어디에 있나요?▼


꿈드림은 도움이 필요한 청소년들을 위해 지원을 도와드리려 노력하고 있답니다. 꿈드림 홈페이지나 전국구에 있는 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에 방문하시고, 더 나은 방안같이 알아봐요~. :)

첨부파일 | 첨부파일 없음

목록

| |
등록
※ 게시판 성격에 맞지 않는 댓글은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