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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상담의 의미

금정지원 | 2009-09-15 | 조회수 : 11545
[청소년상담. 김춘경, 이수연, 최웅용. 학지사]


  청소년 문제에 대한 심리적 접근은 교육학, 심리학, 사회사업학, 정신의학 등 여러 전문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연구되어 왔다.  비록 청소년상담의 이론적 배경이 성인상담 이론에 근거하고 있다 하더라도 청소년이 나타내는 독특한 문제 양상은 청소년상담자에게 새로운 도전으로 인식된다.  청소년은 단순히 '작은 성인(little adult)' 이 아니다.  따라서 청소년상담은 단지 성인상담의 이론과 방법을 축소한 차원이 아니다.  청소년의 발달 단계, 환경, 상담 의뢰 사유 등은 성인상담과는 차별화된 접근을 요구하므로 청소년상담자는 청소년이 처한 발달 조건에 대한 폭넓은 지식과 상담에 대한 차별화된 관점을 유지할 필요가 있다. 
  상담에 대한 일반적인 정의를 토대로 청소년상담의 의미를 정의할 수 있다.  이성진(1996)은 '청소년상담이란 성장기에 있는 청소년이 이 사회에 잘 적응하고 자신의 잠재 가능성을 최대한 실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한 전문적인 활동' 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한편, 박재황, 남상인, 김창대, 김택호(1993)는 청소년상담의 영역을 보다 포괄적으로 설정하여 '청소년상담은 청소년 및 청소년 관련인과 청소년 관련 기관을 대상으로 하여 직접봉사, 자문활동, 그리고 매체를 통하여 청소년의 바람직한 발달 및 성장을 추구하는 활동'으로 정의하였다.
  구체적으로 서술하자면, 먼저 청소년상담 활동의 대상은 청소년, 청소년 관련인(부모, 교사, 청소년 지도사)과 청소년 관련 기관(가정, 학교 청소년 고용업체, 청소년 수용기관, 청소년 봉사기관)을 포함한다. 상담의 대상이 문제를 가진 혹은 발달을 원하는 개인에게 국한되지 않고 그 개인이 속해 있는 관련 환경까지도 포함하는 것은 최근의 일반적인 경향이다(이형득, 1993).  특히, 청소년상담 활동에서는 청소년 자신뿐만 아니라 부모나 교사 등 주변 관련인을 포함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청소년 문제는 청소년 자신의 발달과업상의 특징으로 말미암아 유발되는 경우도 있지만 환경과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청소년은 환경의 영향을 쉽게 받기 때문에 청소년 자신이 문제의 원인을 찾고 그것을 극복하려고 해도 주변 환경이 변하지 않은 한 문제가 재발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청소년 상담의 일차적 대상은 청소년이지만 청소년 관련인 및 청소년 관련 기관 역시 청소년상담의 대상이 될 수 있다.
  나아가 청소년상담은 청소년의 심리적 역기능 상태의 치료 및 문제해결뿐만 아니라 그러한 문제의 예방 및 발달과 성장을 목적으로 한다.  청소년상담은 청소년이겪고 있는 정서적 불안, 부적절한 행동, 정신질환 등을 치료하는 한편 청소년이 발달과업을 충실히 달성할 수 있도록 적절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시하여 청소년이 보다 적응적이고 창조적인 사회인으로 성장하도록 돕는다.  청소년이 경험하는 문제는 주로 발달 과정상에 겪게 되는 과도기적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예컨대, 성 발달 과정에서의 혼란, 정체감 형성 과정에서의 혼란, 교유관계에서의 대인관계 기술 부족 등이 있다.  이러한 문제에 직면했을 때 적절한 정보를 적합한 방식으로 제공하는 것만으로도 상담효과를 거둘 수 있다.  청소년상담에서는 문제 발생 후 그 문제를 치료하는 것보다는 그 발생을 예견하여 적절하게 사전 조치를 취하는 예방적 접근이 보다 효과적이고 경제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측면을 고려하여 청소년상담에서는 문제 발생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지혜와 힘을 길러 가는 성장 혹은 발달 지향적 접근을 많이 활용한다.  예컨대, 학습방법을 가르쳐 학업 스트레스에 적절히 대처할수 잇도록 한다든지, 대인관계 기술훈련을 통해 교우 및 교사와의 인간관계에서 발생하는 스트레스를 적극적으로 극복할 수 있도록 한다든지, 자기성장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의 가치와 잠재력을 발견하고 위기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성장 지향적인 접근을 취할 수 있다(박재황, 남상인, 김창대, 김택호, 1993).
또한 청소년상담은 방법적인 면에서도 일대일 개인면접뿐만 아니라 소규모 혹은 대규모 집단으로 교육과 훈련을 하거나 매체를 이용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일대일 개인면접이 청소년의 개인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데 적절하기도 하지만, 청소년상담 활동은 문제의 해결뿐만 아니라 문제의 예방과 건전한 성장 및 발달을 지향한다는 측면을 고려할 때 다양한 상담 방법이 활용되어야 한다.
  이러한 청소년상담에 대한 정의를 토대로 박성수, 김혜수, 이숙영, 김창대, 유성경(1997)은 청소년상담의 목표를 다음 다섯 가지로 제시하고 있다.

*문제를 해결한다.  청소년기에 공통적으로 직면하는 문제를 해결하고 그것이 성장과 성숙에 도움이 되도록 조력한다.  또한 시대적 변화나 환경적 여건에 따라 청소년에게 발생하는 독특한 문제들을 다루고 해결하도록 한다.

*이상심리를 치료한다. 노이로제나 정신질환을 치료하는 것은 물론 성격장애나 발달 과정상에 나타나는 다양한 심리적 장애를 치료하는 것에 목표를 둔다.

*문제 발생을 예방한다.  예를 들어, 학생 청소년의 경우 가출이나 중도탈락은 각종 부적응행동, 일탈행동, 범죄, 정신질환 등에 노출되는 경로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를 사전에 예방하는 것은 청소년상담의 중요한 목표가 된다.

*발달을 촉진한다.  청소년기 발달과업을 성취하여 성인기를 준비하는 기초를 확립하고 나아가 환경적 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시킨다. 

*탁월성을 성취하도록 한다.  청소년이 각자의 잠재능력을 계발하여 과학, 스포츠, 예술, 정치, 문화, 경제, 종교 등 광범위한영역에서 탁월성을 추구할 수 있게끔 새로운 전략을 마련하고 활동을 시도하도록 조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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