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닫기

home 커뮤니티 교육자료실

교육자료실

메뉴보기

아이 공부방 활용 전략

관리자 | 2018-08-06 | 조회수 : 6856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7085452&memberNo=23886161&searchKeyword=%EB%85%B8%EA%B7%9C%EC%8B%9D&searchRank=6

시리즈[무엇이든 답해드려요] 노규식

노규식의 아이 공부방 활용 전략

EBS육아학교님의 프로필 사진

EBS육아학교

공식

3만 팔로워

2017.04.06. 12:0641,429 읽음

안녕하세요, <노규식의 공부코칭>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아이 공부방 파헤치기' 입니다.

사연을 보내주신 두 아이의 집을 살펴보고, 관련한 질문을 받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집은 8세 딸과, 5세 아들을 키우고 있는 정OO님의 집입니다.

거실에서 눈에 띄는 것은 장난감 정리함이 '세 개'로 나눠져있다는 겁니다. 세 개라는 것이 참 좋아요. 지금 보면 위에는 인형들이, 아래에는 자동차 장난감 위주로 정리되어 있는데요.

▣ 이 세 개의 장난감 정리함에 어떤 장난감을 어떤 기준으로 나눌지를 아이들이 결정하게 해보세요.

아마도 가장 좋아하는 장난감을 가장 아래에 둔다던지, 색깔이 같은 장난감들만 모아둔다던지, 아이 나름의 기준을 세워 정리하는 과정이 아이의 발달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책장을 살펴볼게요. 파란색, 노란색, 분홍색 색깔별로 정리되어있는 전집류가 눈에 띄네요.

▣ 저는 전집을 책장에 모두 진열해두는 것은 별로 좋은 방법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아이들에게 처음부터 무슨 책이 있는지 모두 보여주는 것보다, 책을 읽으려고 할 때마다 새로운 책을 하나씩 공개해주시는 것이 아이들의 흥미를 끄는 방법이거든요. 이런 방식으로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거나, 새로운 책에 대한 기대감을 자주 만들어주시는 게 좋습니다.
?
▣ 다 읽은 책은 그대로 책장에 진열하는 것보다는 되파시거나 기부를 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지금 어머니께서 방을 깨끗이 정리를 해놓으셨는데, 평소에 아이가 어떤 책을 쌓아두는지 한 번 자세히 살펴보세요. 보고 싶은 책은 보고, 안 보고 싶은 책은 넣겠죠. 한 번 살펴보셔서 책장에 계속 있는 책들은 파시거나 기부해도 좋겠죠.

책상을 보니 책상 전면 벽이 깨끗하네요. 이게 좋습니다. 책상 앞에 공부 관련 자료나 혹은 전면에 책장이 있는 경우도 있기도 한데요.

▣ 주의력이 약한 아이일수록 책상 앞을 정리하고, 단순한 배경을 만들어주시는 게 좋습니다.

또한 위에서 본 장난감 정리함과 마찬가지로, 책상에 어떤 학용품만 놓을 것인지 아이와 상의를 해가면서 정리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이 과정이 아이의 두뇌를 계발하는 과정입니다. 조직화, 우선순위 계획하는 법. 이런 시도부터 연습하는 겁니다.?

▣ 단순히 책상 앞을 정리하는 게 중요한 것이 아니라 아이와 무엇을 둘지 '의논하는 것'이 핵심이라는 것을 기억해주시면 좋겠습니다.

그럼 이제 두 번째 집을 보겠습니다.?이 집의 자녀분은 6세, 만으로는 5세죠. 남자아이입니다.
여러분들은 이 집을 보고 어떤 인상이 드시나요?

이 집을 꾸미는 주부의 어떠한 교육 철학이나 관심 분야가 보이지 않으신가요?

제가 보기에는 이 어머니께서 한글 교육에 대한 관심이 많으신 것 같아요. 자석 칠판에도 한글이 붙어있고, 거실에도 한글표가 있는 걸 보면요. 평소에 아이와 한글놀이를 많이 할 수 있는 구조로 집을 꾸미신 것 같아요.

또 방 안에 꽂힌 책들은 동화책 위주의 책들이 많고요. 거실에는 과학에 관련된 책들을 놓으신 것 같네요. 아이의 흥미도인지, 어머니의 선호도인지, 이렇게 방마다 책의 종류를 구분해놓으신 것도 흥미롭네요.

그런데 조금 배치를 바꾸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상대적으로 다가가기 가까운 쪽, 이 집의 거실 책장에서는 오른쪽이 되겠죠.

▣ 아이의 시선이 많이 닿는 쪽에 아이 공부에 필요한 책, 현재 읽고 있는 책, 학습에 관련된 책을 먼저 채워주세요. 학습과 관련이 없는 책이나 장난감들은 소파 쪽으로 옮겨주시는 게 좋습니다.

그러면 아이는 이쪽에서는 주로 공부나 학습적인 활동을 하고, 쉬거나 놀 때는 소파에 가서 동화책을 읽거나 장난감을 꺼내서 노는 식으로 공간을 구분할 수 있겠죠. 공부방이 따로 없는 경우에는 이렇게 공간에 대한 분리를 조금 해주셔도 좋고요.

▣ 또 한 가지는 아이가 공부할 때는 스탠드나 보조등을 켜서 공부하는 시간, 공부하는 공간이라는 것을 파악하게 해주시면 좋습니다. 주의집중도 더 잘 되는 효과가 있고요.

▣ 아이가 공부할 때 엄마의 위치는, 가능하면 아이 옆이 좋습니다.?

앞에서 마주 보고 앉으면 아이를 구경, 혹은 감시하는 것처럼 느낄 수 있는데, 옆에 앉으면 같은 곳을 보고 있다는 의미도 있고요. 멀리 떨어져서 TV나 스마트폰을 보시기보다는 옆에서 어머니도 본인의 책을 읽으시는 게 좋습니다.

Q. 3살 딸과?5살 아들이 있습니다.?거실에서 책도 읽고,?간단히 공부도 하는데 분리되지 않은 공간은 아직 괜찮겠죠?


괜찮습니다. 3세와?5세의 공부는 실질적인 체험과 놀이로 습득하기 때문에 이때는 놀이와 공부가 구분이 되지 않을 때입니다.?구태여 분리하려고 하시는 게 인위적이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고민하시지 마시고요.?사연을 올려주신 어머니의 경우에는?6, 7세 이 정도 아이들은 책도 보고, 공부도 하면서 이제 서서히 초등학교를 준비할 시기죠.?그렇기 때문에 초등학교 가기 전까지 어떤 식으로 아이의 공부를 도와주는 공간을 만들지 생각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Q.?공부방이 꼭 따로 필요한가요??식탁에서 학습지를 공부하거나 책을 읽을 때가 많거든요.


아이에 따라 다릅니다.?어머니가 옆에서 많이 도와줘야 하는 미취학 아동이나 초등학교?1-2학년까지는 공부방이 꼭 따로 필요하지 않고요.?그 학년 이상 올라가면 아이가 혼자 공부하는 시간도 늘고,?그럼 그 시간에 엄마가 다른 일을 하는 경우도 많아지게 되겠죠.?한 공간에서 하면 서로 시끄럽고 소란스럽기 때문에 그때는 공부방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하지만 공부방이 꼭 있어야 공부를 잘하는 게 아니라는 건 아시죠?


식탁에서 공부할 때 주의할 점은,?아이들이 좀 크면 먹으면서 책을 보려고 해요.?책을 보면서 먹는다거나.?이렇게 동시에 하게 되면 집중력도 흐트러지고 자세도 나빠지기 때문에 이런 점은 잡아주시는 게 좋아요.


Q. 5세, 8세 남매인데,?방이 두 개인 경우 각자 방을 해주는 게 좋을까요??아니면 공부방,?잠자는 방,?노는 방으로 구분을 해주는 게 좋을까요?


저는 남매라면 따로 방을 주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여자아이들의 경우, 남자아이들보다 더 독립적인 공간,?자기만의 방식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고요.?특히 오빠가 있는 경우는 오빠 위주로 방을 더 활용하게 되는데,?아무래도 정리정돈이나 이런 면에서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거든요.?그렇게 되면 아이들 발달에도 좋지 않아서 방의 개수가 허락한다면 따로 주시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자매의 경우에는?상관이 없다고 생각해요.?같이 공부하고 같이 자는 게 좋기는 한데요.?아이들끼리 라이벌 의식도 생기고 비교가 되는 면이 생기면 떼어놔주세요.?각자의 방에 들어가서 칭찬해주시는 것이 훨씬 좋습니다.


Q.?쌍둥이 아들 둘이 같이 그림을 그릴 때,?글씨를 따라 할 때,?한 아이가 좀 못한다는 생각이 들면 안 하겠다고 손을 놔버리네요.?잘했다고 해도 소용이 없고 안 하겠다고 하는데 어떻게 할까요?


나이 차이가 적거나,?쌍둥이일 때 자주 발생하는 일이죠.?이런 경우에는 공부방을 따로 하는 게 좋습니다.?엄마 입장에서는 한 번에 둘 다 앉혀놓고 하는 게 좋은데,?아이들에게는 따로 공부시키는 게 낫습니다.?최소한 시간대라도 다르게 하시는 것.?한 아이는 다른 것을 하고 있고,?한 아이는 공부하고.?혹은 공부의 영역을 다르게 하세요.?한 명은 책을 읽고 한 명은 일기를 쓰게 하시는 등 비교할 수 없는 것을 하게 하는 겁니다.?조직적으로 계획이 필요하겠죠.


또한 잘했다고 칭찬을 해주시는 과정은 꼭 필요합니다.?엄마랑 해보자고 해주셔야 하고요.?그래도 안 하겠다고 하면 엄마도 속상하시겠지만?어떻게 할까??너 가서 좀 쉴래?’?하시고 격려해주시고,?다른 아이랑 공부하시면 됩니다.?즉 안 하겠다고 손을 놓는데 아이와 씨름하고 관심을 가지는 건?내가 떼를 쓰면 관심을 가지는구나’,?또 잘하는 아이에게도??내가 공부 잘하는데 쟤만 봐주네~’라고 생각하기 때문에,?아이와 씨름해서 억지로 공부하게 만드는 것보다는 슬쩍 놓아주시는 게 좋습니다.

첨부파일 | 첨부파일 없음

목록

| |
등록
※ 게시판 성격에 맞지 않는 댓글은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